진정한 화합의 댄스스포츠에 빠져들다! SK하이닉스 이경화 수석을 만나다

STORY/Passion 피플


 



 

장애인들의 휠체어에 날개를 달아 그들의 마음까지 훨훨 날게 만드는 ‘장애인 댄스스포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몸이 되어 완성하는 예술이라고도 불립니다. 이처럼 아름다운 댄스스포츠 종목을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그 매력과 기쁨을 나누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장애인 댄스스포츠 국가대표팀의 이경화 감독(이하, 이경화 수석)인데요. SK하이닉스의 SHE실 보건팀 소속의 이기도 한 이경화 수석은 오늘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화합을 꿈꾸며 화려한 춤사위를 많은 이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나눔의 열정과 에너지를 전파하는 그의 이야기, 들어볼까요?  


 






▲ 장애인 댄스스포츠 선수들과 환하게 웃고 있는 이경화 수석(오른쪽)

출처 : 이경화 수석 SNS



Q. 안녕하세요, 이경화 수석님! SK하이닉스 하이라이트에 방문해주신 팬 여러분을 위해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올해로 24년째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SHE실 보건팀 이경화 수석입니다. 보건관리자로서 구성원의 건강을 진단하고 작업환경 관리와 건강증진활동, 의료서비스 등 구성원들의 건강을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체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 밖에서는 또 다른 직업이 있는데요. 바로 휠체어 댄스스포츠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하면서 다른 역할을 병행한다는 것이 쉽지 않으셨을 텐데요. 꾸준히 ‘재능 나눔’을 실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행복한 동행, 더불어 성장’이라는 우리 회사의 추구 가치를 참 좋아합니다. 제가 평소 추구하는 가치관과도 딱 맞아 떨어지는 내용이기도 하고요.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항상 ‘함께하는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게 동료가 됐든, 가족이 됐든 상관없이 더 나은 길로 발전해나간다는 자체가 멋있는 것 같아요. 이런 가치관 덕분에 제 또 다른 역할인 ‘휠체어 댄스스포츠 감독’ 직도 수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말씀하신 ‘휠체어 댄스스포츠 감독’이라는 수석님의 이력이 궁금합니다. 댄스스포츠에는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되셨고, 입문하게 되셨나요?  

SK하이닉스에 입사해 구성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되었을 때부터 건강관리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만한 체조에 관심을 갖고 있었어요. 재미있는 교육을 위해 레크레이션 자격증에 도전하면서 이수 과정 중 하나였던 댄스스포츠를 본격적으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하다 보니 재미도 있고, 주변에서도 선수 활동을 권해서 선수권 대회에 출전하기도 하며 선수 경력을 쌓기 시작했죠.






▲ 댄스스포츠 감독 복장의 이경화 수석(오른쪽)

출처 : 이경화 수석 SNS



Q. 휠체어 댄스스포츠와는 어떤 인연으로 만나게 되셨나요? 또한 감독직은 어떻게 맡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선수생활을 접고 댄스스포츠 지도자의 길을 걷겠노라 결심한 때에 우연히 장애인 댄스스포츠 공연을 보게 됐어요. 그 때의 감동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어요. 장애를 허문 선수들의 열정과 자유가 고스란히 느껴졌죠. 그 이후 휠체어 댄스스포츠에 빠져들어 배우기 시작했고 제 1회 전국 장애인 댄스스포츠 대회 스탠더드 종목에서 1등을 차지 했습니다.


그렇게 2005년부터 5년간 휠체어 댄스스포츠 국가대표선수로 활동했고 그 이후 코치 역할을 거쳐 감독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선수 출신으로서는 감독을 맡게 된 것이 제가 처음인데, 선수 시절의 노하우를 알려주며 지도하자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 대한장애인댄스스포츠연맹 국가대표선수단 가운데 이경화 수석



Q. 휠체어 댄스스포츠라는 종목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궁금해요. 간단한 소개와 함께 장애인 댄스스포츠의 매력을 말씀해 주세요!

휠체어 댄스스포츠는 휠체어 바퀴의 빠른 스피드와 스핀에 댄스스포츠를 접목한 운동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음악에 맞춰 두 바퀴와 두 발의 스텝을 맞추는 고난도기술의 운동입니다.
운동적 요소와 아름다운 예술이 접목된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이며,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멋지고 감동적인 스포츠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죠. 많은 분들이 휠체어 댄스스포츠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고 사실 입문 당시의 저도 그랬는데,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돕는다’는 시선으로 접근하는 건 옳지 않아요. 휠체어 댄스스포츠에 임할 때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일방적으로 도움을 주고받는 사이가 아니라 동등한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그때 진정한 화합이 이루어지죠.



 



Q. 감독직을 수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도 많으셨을 것 같아요. 힘드셨던 순간, 감동적이었던 순간… 기억나시나요?

2014년에는 함께 꾸준히 좋은 공연을 펼쳤던 장애인 파트너가 뇌암으로 사망했을 때는 더 이상 함께할 수 없음에 마음이 참 아팠어요. 장애인 댄스스포츠는 특히 파트너와 많은 공감과 교류를 이뤄내다 보니 더욱 슬픔이 컸죠. 반면, 감동적인 순간도 많았습니다. 2014년, 그러니까 아시안게임에 장애인 댄스스포츠가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던 해에 6개 메달 중 5개 메달을 획득했던 순간이 기억에 남네요. 2015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첫 금메달을 따고 선수들과 함께 감격의 눈물을 흘리던 때는 다시 생각해도 가슴이 벅차요. 




Q. 회사 생활과 함께 장애인 댄스스포츠 국가대표팀 감독직을 병행하고 계신데, 혹시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사실 국가대표 훈련은 5월에서 10월까지 주말 동안 진행돼요. 회사 업무와 병행하는 데 있어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다만 저만의 여유 시간이 많지 않아 가족들에게 미안할 때가 있죠.(웃음)


Q. 꾸준히 열정 가득한 재능 기부 활동을 실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는 ‘행복 추구’입니다. 회사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것처럼, 제 취미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살려 재능기부의 형태로 자유롭게 펼치는 것은 개인에게도 회사에게도, 그리고 사회에도 매우 보람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춤 선생’으로 제자들과 함께하는 건 늘 뿌듯하고 매력적인 일이거든요. 또한 개인적으로는 회사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돼요.




▲ 유럽에서 장애인댄스스포츠 선수들과 함께하는 이경화 수석(오른쪽)

출처 : 이경화 수석 SNS


Q. 수석님의 휠체어 댄스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철학이 남달라 보이는데요. 앞으로 휠체어 댄스스포츠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까요?

장애인 댄스스포츠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서는 장애인 선수를 위한 많은 관심과 후원이 필요합니다. 과거에 비해 지원이 많아지긴 했지만, 상시 훈련이 가능한 시스템 마련이나 기업체 후원, 선수권 대회의 지속적인 운영이 아직 더 필요해요. 선수들이 훈련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울주군에서는 실업연맹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처럼 더 많은 실업연맹이 창단되는 것도 좋은 방안이겠지요. 사회적 인식 변화와 관심도 필요해요. 해외 선진국처럼 보다 체계적인 후원과 복지제도를 갖출 필요가 있죠. 경기 중계, 방송 출연과 같은 대중적 홍보도 할 수 있다면 더욱 좋고요.


Q. 마지막으로, 이경화 수석님께서 열정을 쏟고 계시는 ‘재능 기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행복한 동행, 더불어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신인선수를 발굴하여 장애인 댄스스포츠에 기여하고 싶어요. 또한 아시안게임, 나아가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기를 바라고요. 우리나라의 장애인 댄스스포츠 대표팀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국가대표팀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웃음)





 

아직은 우리에겐 낯선 장애인 댄스스포츠. 하지만 장애인 댄스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오늘도 그 열정을 불사르는 이경화 수석의 얼굴에서는 진심을 품고 꿈을 향해 달려나가는 밝은 빛이 넘쳐 흐르고 있었답니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로 선견지명(先見之明)하면 고진감래(苦盡甘來) 하리라’라는 그의 좌우명처럼, 그의 열정과 노력이 언젠가는 장애인 댄스스포츠의 미래를 반짝반짝 빛나게 하는 순간으로 찾아오지 않을까요?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 댄솔릭 2016.03.15 01:0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덕분에 장애인댄스스포츠라는 생소한 분야를 알게 되었네요.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함께 즐길수있는 스포츠로 발전되기를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1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저희도 휠체어 댄스스포츠를 이번 기회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멋진 스포츠인 것 같아요! ^^

  • Favicon of http://potobong@naver.com 소리새 2016.03.15 01:3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이경화 수석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불모지같은 장애인댄스스포츠를 지금의 빛을 만드는 초석이 되었으니 대단하시네요
    이경화수석님 같은분과 숨쉬고있다는것이 참 행복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2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이경화 수석님의 멋진 모습, 그리고 나눔을 실천하시는 모습에 저희도 깊은 감명을 받았답니다. 앞으로도 이경화 수석님이 더욱 멋진 모습 보여주시기를 기대해요^^

  • 맘산책 2016.03.15 09: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와..대단하세요.
    진정한 행복추구가 무엇인지 몸소 보여주시는 수석님!
    배우고 싶은 모습입니다.
    금년에도 좋은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3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의 가치인 행복 추구를 정말 몸소 보여주고 계시던 이경화 수석님께 저희도 많은 것을 배웠답니다. 저희도 이경화 수석님의 좋은 모습 기대하고 있어요 :)

  • 백인 2016.03.15 09: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직장 생활과 국가 대표 감독직을 병행하기가 참으로 쉽지 않을실텐데
    대단하십니다
    회사 뿐 아니라 나라의 이름을 드높이는 애국자이시네요
    이경화 수석님의 현역 시절 모습도 궁금해지네요~!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3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회사 생활과 국가 대표 감독직 병행이 정말 쉽지 않으실 것 같은데, 너무도 덤덤하게 괜찮다고 하셔서 저희도 깜짝 놀랐어요 ^^ 현역 시절의 모습도 정말 멋지셨을 것 같죠?

  • 차기 에이스 2016.03.15 09: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수석님 멋지세요. 사실 엄마가 더 관심있게 지켜보고계셔서 깜짝놀랐습니다.

    장애인 댄스스포츠가 생소하지만, 누군가들에겐 절실하다는 것도 느껴지네요

    빛나되 눈부시지 않는 자리에서 멋진, 또다른 주제로 살고 계신 수석님과 한 팀이라 든든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5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이경화 수석의 멋진 모습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경화 수석님 또한 이렇게 멋진 댓글 남겨주신 분과 한 팀이라 든든하실 것 같습니다 :)

  • 짱짱맨 2016.03.15 09:4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우와!!!!!!!!! 대단하십니다! 바쁜 업무 중에도 재능 나눔을 실천하시는 모습, 그 열정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우리 회사에 이런 분이 계시다니..자랑 스럽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5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이경화 수석님의 열정어린 모습 잘 감상하셨나요? SK하이닉스를 빛내는 이경화 수석님의 멋진 모습 앞으로도 기대해 보아요 :)

  • 대박 2016.03.16 07: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놀랐습니다.
    항상 많은 업무에 고생이 많으신 와중에도 틈틈히 이런 멋진 일을 하신 것에 참으로 대단하다는 말박에 생각 나질 않습니다.
    앞으로도 지금 같이 멋지고 행복한 삶 응원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3.22 11:06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이경화 수석님의 멋진 모습을 통해 귀감이 되셨다니 저희가 더 기쁩니다. 앞으로도 회사 업무와 멋진 나눔을 함께 실천하는 이경화 수석의 모습 기대해 보아요 :)

1 ··· 768 769 770 771 772 773 774 775 776 ··· 239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