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 소외계층의 행복을 위해, ‘행복나눔기금’

NEWS/Value+

 


 


 

지역 사회와의 상생과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후원을 지속하고 있는 SK하이닉스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발전이 곧 회사의 지속 발전이라는 자세로 진행하는 ‘행복나눔기금’ 사업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중 기초 복지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눔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행복한 기억을 만드는 SK하이닉스는 소외계층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행복나눔기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게 기초 복지 지원과 인재육성 부분으로 나눠 실행하고 있는 행복나눔기금은 ‘행복한 참여’ ‘행복한 상생’ ‘행복한 변화’라는 3대 원칙과 함께하고 있어요. 특히 행복나눔기금은 SK하이닉스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구성원들이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금액과 같은 금액을 회사에서 함께 기부하는 '매칭그랜트'로 조성된 기금이기 때문이죠. 안으로는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결속과 화합을 증대시키며, 밖으로는 존경받는 기업상을 구현하여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실현하고 있는데요.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하나. 결식아동들을 위한 ‘행복Plus 영양도시락’




‘행복Plus 영양도시락’은 SK하이닉스 사업장이 소재한 지역에서 결식위험에 있는 아동들의 영양결핍과 불균형을 해소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이는 결식 아동들에게 균형 있는 식단을 제공함과 동시에 생활 환경까지 모니터링하는 활동입니다.

SK하이닉스 사업장 소재 지역인 경기도 이천, 충북 청주에서 당사 구성원이 참여하는 도시락 포장 및 배송 봉사활동과 연계되어 진행되고 있는 ‘행복Plus 영양도시락’. 정부로부터 쌀을 지원받는 것을 감안하여 일주일분의 밑반찬을 조리해 배송하는 것으로 따뜻한 나눔을 전달하고 있답니다.

<< ‘행복나눔도시락’ 자세히 보기




둘. 청소년의 미래를 위한 ‘Do-Dream 장학금’




Do-Dream 장학금 지원사업은 2013년에 시작된 SK하이닉스의 활동으로 올해까지 연 인원 3,500명에게 장학금 20억원을 지원했는데요. 지역사회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며 육성해나가는 사업입니다.

지난 3월 14일에는 경기도 이천시와 충북 청주시에 각각 기금이 전달되었습니다. 이 기금은 지역의 소외계층 가운데 성적이 우수한 초·중·고교생 928명에게 순차적으로 전달되며, 총 5억원의 규모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SK하이닉스는 Do-Dream 장학금을 통해 지역사회 인재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데 아낌없는 지원을 펼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셋. 학업에 대한 열정을 키워주는 ‘희망둥지 공부방’




희망둥지 공부방은 아동,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낙후된 시설 환경을 개선해주는 제도입니다. 경기도 이천과 충북 청주의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낙후된 공부방 시설 개수 및 보수를 지원했는데요. 시설보수와 함께 IT인프라도 함께 지원하여 IT교육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SK하이닉스는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기초 생활시설 지원 및 노후 시설의 단열과 난방, 도배 및 배수 등을 지원했는데요. 이후 2014년부터 2015년까지는 ‘SK하이닉스 행복 IT Zone’을 조성해 PC 및 IT 환경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면서 당사의 IT 과학인재 육성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답니다.




넷. 사회적인 자립을 위한 밑거름 ‘디딤씨앗통장’



가정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의 아동, 청소년이 성장하여 사회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 미래역량 함양의 토대를 마련해주며, 사회 진출 시 학자금, 취업, 창업 등 초기 자립 비용을 지원해주는 행복나눔기금 사업이 바로 ‘디딤씨앗통장’입니다.

경기도 이천과 충북 청주 지역 시설보호 및 저소득층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소년소녀 가장, 가정위탁, 시설보호아동은 0세부터 만 18세 미만까지, 기초생활수급 아동은 만 12세부터 만 18세 미만까지 지원해주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의 자립과 사회로의 첫 걸음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SK하이닉스는 2016년에 350여명의 지역 아동, 청소년들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나. 어르신들의 든든한 지킴이 ‘기억장애 수호천사 (행복GPS)’




소외계층의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과 지적 장애인들은 길을 잃어버리거나 다치더라도 구조요청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SK하이닉스는 ‘기억장애 수호천사(행복GPS)를 지원해드리고 있는데요.

지난 1월 22일 경기지방경찰청, 충북지방경찰청 및 경기 충북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함께하는 ‘행복 GPS 전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지적 장애 및 몸이 불편한 어르신 700명에게 GPS기반의 최신 웨어러블 배회감지기를 무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2년간 통신비를 지원했는데요. 대상자들에게 지급되는 기기는 보호자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대상자가 일정 구역을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알림 메시지와 위치를 전송하게 됩니다. 또한 각 지방 경찰청은 이들의 실종사고 예방 등을 위해 긴밀히 협업할 계획입니다.



둘. 어려움을 겪는 유공자들을 위한 ‘국가유공자 100세 누리’




‘국가유공자 100세 누리’ 사업은 국가유공자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시각 및 청각과 관련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지원 대상은 청력 및 시력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6·25참전유공자 가운데 저소득층이 해당됩니다.

특히 지난 3월 8일, SK하이닉스는 경기남부보훈지청 및 충북남부보훈지청에서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백내장 수술 및 보청기를 무상 지원하는 ‘국가유공자 100세 누리’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해 국가유공자의 건강 지원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했는데요. 앞으로 협약 병원 등을 통해 백내장 수술비 및 보청기를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지원 대상자는 약 260여 명 이상의 규모로 경기남부보훈지청 및 충북남부보훈지청에서 관할 지역별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나라를 위해 헌신했지만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SK하이닉스가 지원하고 있답니다.



 

끊임없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는 SK하이닉스. 특히 당사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된 사업인 만큼 더욱 의미가 남다른데요. 사회 균형 발전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는 SK하이닉스, 앞으로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760 761 762 763 764 765 766 767 768 ··· 239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