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완벽 대비! 선거 똑똑하게 준비하는 법

TREND/트렌드 Pick!



4년 만에 치러지는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총선은 지난 총선들과 다른 점이 눈에 많이 띄는데요. 강력한 제3당의 등장과 촘촘했던 여당의 내부 갈등 등으로 언론과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현재 각 정당에 대한 지지율과 후보들에 대한 지지율도 시시각각 변화하면서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서 우리들은 어떤 후보를 선택해야 할까요? 여러분들이 마음 속에 정해둔 후보가 있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누구를 뽑아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그래서 영하이라이터가 준비했습니다! 똑똑하게 총선 준비하고 후보자 선택하는 법!




기본부터 알아보자! 4.13 총선은 무엇인가요?



4.13 총선은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의미합니다.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은 2표를 행사하게 돼요. 1표는 본인이 속한 지역구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자를 뽑는 것이고, 다른 1표는 비례대표를 선출하기 위해 정당에 투표하는 것이죠. 현재 국회의원 총 의석 수는 300개로, 지역구 의원 253명과 비례대표 의원 4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역구 의원은 말 그대로 각 지역 후보들 중 국민투표를 통해 선출된 의원들이고, 비례대표 의원은 지역구 의원만 있을 때 나타나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생긴 정당정치의 특징입니다.국민들이 정당에 따로 투표를 해서 각 정당이 얻은 비율만큼 정당에서 국회의원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각 정당의 인사들이 얼마나 국회 의석수를 차지하게 되느냐에 따라 국가의 정책 기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정당이 과반수를 차지하게 되면 그 정당이 지지하는 정책을 타 정당들의 절대적인 동의 없이도 통과시킬 수 있게 되는 등 상당히 큰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소수정당이 적게라도 일정 수 이상의 의석 수를 가지게 될 경우 비교적 큰 다른 정당이나 복수의 정당과 교섭단체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정당들이 매 총선 때마다 최대한의 의석 수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입니다. 거의 모든 후보들이 선거운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것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죠.



<4.13 총선 일정>




* 재외투표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19세 이상의 재외 영주권자와 선거 기간 중 국외 체류 예정자 또는 일시 체류자가 실시하는 투표입니다.
 사전투표란?
선거인이 별도의 신고 없이 사전투표기간(선거일전 5일부터 2일간)동안 전국 읍면동마다 설치된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꼼꼼하게 선거 준비하자, 4.13 선거 전 체크리스트



그동안은 선거에 관심이 없어 투표를 소홀히 했던 사람, 혹은 이제 막 선거권을 얻은 20대 초반이라면 두 눈 크게 뜨고 주목해 주세요! 이번 선거부터라도 소중한 나의 권리를 행사하고픈 분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선거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하나. 본인의 투표소를 확인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투표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 성명, 생년월일, 성별을 기입하면 4월 13일에 가야 할 투표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투표소가 아닌 곳에서 투표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둘. 사전투표소를 확인한다
4월 13일 당일에는 사람도 많고, 시간이 안 날 수 있기 때문에 사전투표소에 가서 미리 투표를 하고 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선거일에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은 전국의 읍·면·동마다 설치되는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공지해 두었죠.

그럼 사전투표는 어디에서 하는 걸까요? 사전투표소를 찾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의 ‘사전투표소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편한 지역을 선택해 사전투표소 위치를 알아놓은 후 4.8~4.9 양일 중 시간 안에 투표를 하러 가면 됩니다. 설사 본인이 서울에 거주하지만 업무 때문에 부산에 내려가게 되더라도 사전투표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신고 없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표율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셋. 투표 시 준비물
본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이외에도 운전면허증, 여권, 기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명서가 있으면 투표가 가능합니다.


넷. 투표 절차와 유의사항
투표 절차는 많이 복잡하지 않아요. 하지만 이번에 성인이 되어 처음으로 투표를 하러 가시는 분들, 혹은 오랜만에 투표를 하러 가는 길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분들은 가기 전에 한 번쯤 투표 절차와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가는 게 좋겠죠? 투표시간 안에 가시는 것과 기표소 내 투표지 촬영금지는 특히 잊지 마세요!



투표 절차와 주의사항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다섯. 무효표 vs 기권표
무효표는 투표장에서 도장을 잘못 찍거나, 아예 선거장에 가지 않은 사람들의 표를 가리킵니다. 기권표는 ‘내가 지지하고 싶은 후보자가 없다’라고 분명하게 명시하는 방법이고요. 만약 ‘내 마음에 드는 후보자가 없지만 내 의사표시는 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겐 무효표가 아닌 기권표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혹시나 실수로 인해 도장을 잘못 찍어 소중한 나의 한 표가 무효표로 사라지는 일은 막아야겠죠?




선거 똑똑하게 준비하는 법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번 총선에서는 2표를 행사합니다. 1표는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구에 출마한 지역구 국회의원을, 다른 1표는 정당에 투표해서 비례대표 뽑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지역구 국회의원에 행사하는 1표에 대해서는 그 후보자의 정치적, 경제적, 윤리적 신념을 살펴보고,그 후보자가 과연 우리 지역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지를 알아봐야겠죠. 다른 1표에 대해서는 각 정당들이 어떤 공약을 내걸고 있는지, 얼마나 실현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게 좋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물론 선거철이 되면 꽤 두께가 있는 팸플릿이 모든 집으로 배송됩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읽는 것보다 인터넷으로 빠르게 확인하고 싶다면? 혹은 후보자들의 다른 이력까지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하나. 후보자 파악하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특집 홈페이지에서 ‘후보자 찾기’를 클릭한 후 찾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아직 내 지역구에 어떤 후보자가 나왔는지 모르는 경우라면 ‘후보자정보·통계’ 버튼을 선택해 지역으로 검색하면 알 수 있습니다. 혹은 ‘후보자명부’ 페이지에서 국회의원 선거의 시·도를 선택합니다. 저는 의정부시에 거주중이기 때문에 예시로 ‘경기도 의정부시 을’을 선택해보았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후보자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한 눈에 보기 쉽게 되어있죠? 여기서 궁금한 후보자를 선택해서 후보자가 공개한 정보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인적사항과 경력뿐만 아니라 재산신고액, 체납 여부, 전과유무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력을 보면 출마한 지역구와 관련된 사안을 올려놓은 경우가 많아 유권자가 속한 지역구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둘. 후보자 정책 알아보기
포털사이트에서 ‘정책공약알리미’를 검색해 들어갑니다. ‘정책/선거공보 보기’를 클릭하면 모든 후보자들의 선거공보와 후보자정보를 알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각 후보자의 공약을 꼼꼼히 살피고, 우리 지역을 가장 잘 이끌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를 파악할 수 있겠지요?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여기서 궁금한 후보자를 선택해 살펴보세요. ‘선거공보’를 클릭하면 해당 후보자의 자세한 공약과 실천 계획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집으로 오는 선거 팸플릿의 내용이 대부분 이 선거공보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 본인이 속한 지역구의 후보자들에 대한 감이 오시나요?

셋. 후보자 개인 성향 알아보기
‘정치공약감시연대’ 홈페이지에서는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보다 자세히 검색할 수 있어요. 여기에서 통해 후보자 이름을 검색하면 기존의 포털사이트보다 후보자 개개인의 사건과 사안을 더 깔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후보자 검색 말고도 ‘지역구 국회의원 발언 및 현황’ 카테고리를 통해서는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이름을 통해 그들의 이력과 최근 발언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정치공약감시연대



넷. 정당투표 준비하기
정당에 투표하는 1표는 그 정당이 얼마나 나의 가치관과 비슷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그 정당의 기본적인 신념과 정책을 알아봐야 더욱 현명하게 한 표를 행사할 수 있겠죠? 각 정당별 정책을 한 눈에 보고 싶다면, KBS뉴스에서 제공하는 2016총선 정당 정책, 공약 비교 사이트를 참고해 보세요.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화면과 같이 분야별, 정당별, 맞춤형 검색으로 공약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 여러 분야 중 ‘보건·복지’를 선택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각 정당별로 주요 정책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KBS뉴스 2016 총선특집 페이지



정당별 정책과 공약을 알아보고 싶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정책공약알리미’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사이트 내 ‘정당 정책·공약’ 카테고리를 통해서는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정당의 목록, 정책공약의 파일을 각각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정책공약을 미제출한 정당도 존재하며, 위 사이트와 달리 정당의 10대 정책 및 시도 공약을 정당 측에서 공식적으로 제출한 자료이기 때문에 한 눈에 확인하긴 어렵지만 그만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책공약은 모두 pdf 파일로 되어있기 때문에 파일을 열어서 단어를 검색해 원하는 부분만 읽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4.13 총선과 똑똑한 선거 준비를 위한 사이트 추천, 유용하셨나요? 최근 들어 정치권과 한국사회에 회의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한국의 정치와 사회를 비판하거나 아예 정치에 대해 무관심해지는 젊은 세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예로부터 정치 부패는 무관심을 먹고 자랐죠.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 깊이 생각하고 적극적 행동을 실천해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그 첫걸음이 바로 유권자로서 충분한 고민을 거친 후 최선의 후보자에게 표를 던지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이번 총선, 다음 대선, 그리고 그 이후 선거들을 위해서 오늘부터라도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과 후보자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 대학생 2016.04.08 16:3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홍! 넘나 좋은 정보 같아요~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4.15 11:27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대학생님!
      선거 준비법 정보가 많은 도움되셨는지요. :) 앞으로도 YOUNG 하이라이터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릴게요!

  • 투표하러가자 2016.04.08 18: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평소에 투표 관련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할지 몰라서 투표에 관심이 없던 대학생들에게 투표에 관한 관심을 갖게하는 좋은 글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skhynix.com SK하이라이트 2016.04.15 11:30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투표하러가자님!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1 ···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 1139


티스토리 툴바